평범한 회사원으로 살기는 싫어/퇴근하고 시작되는 부업 일기

성공하지 못하게 나를 좀먹는 생각들 (골드스미스 -Triggers)

REVIEW WANG 2020. 5. 29. 00:28
반응형

안녕하세요 티끌부자입니다.

 

오늘은 책 트리거(Trigger)에서 인상 깊었던 글귀를 적어봅니다. 우리가 발전하는 것을 막는 부정적인 생각들 15가지와 그에 대한 제 의견입니다.

 

 

1. 내가 이해한다면, 나는 실제로 바뀔거야

==> 이해가 실행을 보장하지 않는다. 이해가 실행을 보장했다면 자기계발서를 읽은 모든 사람들은 다 성공했을 것.

2. 나는 의지력이 강해서 유혹 따위에 굴복하지 않을거야.

==> 우리의 의지는 생각한 것보다 겁나 약함. 의지가 약해도 행동할 수 있도록 잘 계획해야 함.

3. 오늘은 특별한 날이기 때문이야.

==> 성공이란 어떤 특별한 날이 주는 만족감 따위에 양보할 수 있는 단기전이 아닌 긴 여정이란 사실을 명심

4. 적어도 나는 누구보다 나아

==> 이 생각은 곧 "나는 누구보다 뒤떨어져"라는 생각을 낳는다.

5. 나는 누구의 도움도 필요없어

==> 도움없으면 속도가 늦음. 중간에 포기할 가능성도 높아짐. 적재적소에 도움을 요청할 줄 아는 것이 능력.

6. 난 지치지 않을 것이고 내 열정은 사그라지지 않아

==> 자제력이란 소모되는 자원이다. 무조건 정신과 육체는 고갈되기 마련된다. 우리는 신이 아니라 인간이기 때문이다.

7. 세상의 모든 시간이 다 내 꺼야

==> 시간은 많으니까 오늘 안 하고 내일해도 괜찮을거야! 라고 생각하면 필패함.

8. 내 정신은 산만해지지 않을 거고 예기치 못한 일은 일어나지 않을거야

==> 6과 동일. 그리고 항상 예기치 못한 일이 일어남.

9. 통찰의 순간이 와서 갑자기 내 인생이 바뀔거야

==> 유레카 같은 통찰의 기적은 없음. 작은 생각과 행동이 쌓여 인생이 바꾸니ㅡㄴ 것임

10. 내 변화는 영구적일 테니 다시 걱정할 필요는 없을거야

==> 한번 몸에 벤 나쁜 습관은 원래대로 돌아오기 굉장히 쉬움. 늘 재발하지 않도록 경계해야함. 자만하면 그때부터 위기 시작.

11. 이전 문제를 해결하면 새 문제가 생기지 않을거야

==> 이전 문제를 해결하면 새 문제가 생김. 인생은 항상 새로운 문제가 생긴다는 걸 인지하고 있고, 새 문제를 얼마나 의연하게 잘 극복하느냐가 관건. 

12. 나는 노력한 만큼 정당한 대가를 얻을 거야

==> 노력으로 얻어지는 보상은 단지 내가 노력했다는 것 뿐이다.

13. 누구도 내게 관심을 기울이지 않아

==> 물론 모두가 우리에게 관심을 기울이는 건 아님. 우리 주변의 100명 중 50명은 우리에게 관심 조차 없고, 40명은 관심있는 척을 할 것이며, 9명은 실질적으로 우리를 못 도와줄 수도 있지만 나머지 1명 쯤은 우리에게 귀인이 되는 존재일 수 있다.

14. 내가 변한다면 그건 ‘진짜’ 내가 아니야

==> 내가 변해도 그게 나임. 변했다면 그게 나고 안 변했으면 그게 나임.

15. 난 내 행동을 평가할 수 있을 정도의 지혜는 갖고 있어

==>우리의 의지가 생각보다 겁나 약하듯이 자기객관화도 굉장히 어려움. 내가 평가하는 것에서부터 이미 주관임.

 

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!

 

반응형